뇌전증은 뇌에서 발생하는 질병으로 뇌세포의 갑작스럽고 일시적인 이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병은 과도한 흥분, 발작, 행동을 유발하고 잠시 뇌 기능을 마비시키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뇌전증라고 합니다. 뇌에 보정 신호를 보내는 기능의 이상 변화가 발작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연령별으로 알아보는 '뇌전증' 원인은?
💌스포트라이트💌
뇌전증 원인
뇌전증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태어났을 때, 세상 밖으로 나왔을 때, 또는 태어난 후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영양 상태가 좋지 않거나, 머리 외상 및 합병증, 독성 물질 및 뇌 감염, 출산 시 뇌의 퇴행성 변화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뇌전증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뇌전증은 다양한 뇌 질환에 의해 발병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뇌전증 그 자체가 중요한 부분인데 그 원인이 더 큰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연령별 뇌전증
- 출생~6개월(영아기) - 분만 전과 후의 뇌 손상, 선천적으로 기형, 저혈당, 저칼슘, 중추신경계 급성 감염
- 6개월~24개월(유아기) - 중추신경계 급성 감염, 분만 전과 후의 손상, 뇌 발달 이상
- 2세~6세(학동기)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황(특발성), 뇌종양, 중추신경계 급성 감염, 분만 전과 후 뇌 손상, 외상6세~16세(청장년기) - 외상, 특발성, 분만 전과 후 뇌 손상, 뇌 발달이상, 중추신경계 급성 감염
- 성인(노년기) - 뇌졸중, 뇌의 외상, 퇴행성 질환, 중추신경계 감염, 뇌혈관 질환, 종양
※뇌전증은 연령별로 원인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증상이 발생했을 때 병원을 꼭 찾아가 검사하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뇌전증 증상
부분 발작-가슴이 두근거리고 땀이 나요. 또한 한쪽 팔, 다리, 얼굴의 발작이 과도한 흥분으로 바뀔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정신적인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특히, 데자뷰와 같은 형상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의식장애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분명하지 않은 반복적인 행동을 하고, 멍한 상태에서 한 곳만 바라본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것을 다시 먹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행동들을 기억하지 못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불리한 반구에 의해 야기되었을 때 그들의 행동을 기억합니다.
전신 발작
정상적인 행동을 보이던 사람이 행동을 멈추고 멍한 상태에서 큰절을 한다고 합니다. 보통 10초 정도 지나면 멈춰요. 그들은 자신의 행동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눈과 입이 약간 떨리고, 입고 있던 옷을 만지며 크게 한숨을 내쉰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호흡곤란과 의식을 잃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온몸이 뻣뻣해지면서 얼굴(머리)이 한쪽으로 쏠리면서 뻣뻣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뻣뻣한 상태가 계속되면 팔과 다리가 떨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입에서 거품이 나와 발작을 일으키고 무의식적으로 대변과 소변이 나온다고 합니다. 발작 후, 여러분은 깊은 잠을 자고 잠시 기억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뇌전증 공격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이라고 합니다.